노인장기요양보험은 등급을 받은 후 공단 직원은 방문하여 상담을 제공하여 수급자가 자신의 기능 상태와 개인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 뿐만아니라 노인을 돌보는 가족에게도 상담이 진행되면 더욱 건강한 가족 케어를 위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.
맞춤형 상담지원
◎ 언제 상담을 받을 수 있나요? (상담 시기)
- 등급판정 결과가 나오면 30일 이내에 최초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이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에 처음 진입한 수급자가 급여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
- 최초상담 후 1~3개월 이내에 추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이후 급여이용 유무 및 급여이용 종류에 따라 담당직원을 통해 정기/수시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※ 급여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발생한 경우 공단직원에게 상담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◎ 누가 상담을 제공하나요? (상담 대상)
-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의 상담 전담직원 등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※ 수급자의 실거주지가 변경된 경우 공단으로 통보해주셔야 변경된 담당자로부터 상담을 제공받아 현재 기능상태 등에 맞는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※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방문 상담을 위한 일정 수립 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◎ 어떤 내용을 상담 받나요? (상담 내용)
- 장기요양서비스와 관련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.
- 장기요양급여 이용 절차/방법, 급여비용 및 본인부담금 계산방법, 유의사항 등
- 개인별장기요양이용계획서의 내용, 수급자 기능상태 및 욕구에 적합한 급여종류 및 횟수, 서비스 내용, 급여량, 비용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방법
-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환경에 꼭 맞는 복지용구 이용 안내 및 안전하고 원활한 급여 이용을 위한 정보 제공 등
- 미이용 또는 급여이용을 중단한 수급자에게 장기요양기관 선택 및 계약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 등
◎ 상담을 꼭 받아야 하나요?
- 이미 등급을 받고 그 등급을 유지중이더라도 수급자의 세부적인 기능상태 및 욕구는 변할 수 있고, 장기요양서비스도 그에 맞춰 제공되어야 합니다.
- 상담을 통해 수급자의 건강상태에 알맞은 서비스 필요내용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가족상담 지원
◎ 가족상담지원이란 무엇인가요?
- 재가급여를 이용하는 수급자의 가족(6시간 이상 수발) 중 부양부담이 높은 가족에게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 직원이 맞춤형 돌봄 정보제공 및 지자체, 전문상담기관 등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을 연계해주는 제도입니다.
◎ 누가 가족상담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? (상담 대상)
-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 관할지역에 재가에 거주하는 수급자의 수발 가족 중 아래 조건이 1가지 이상 충족하면 가족상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부양부담이 높은 가족 중 선정된 대상자 |
노노케어 가족 중 선정된 대상자 |
치매가 있는 수급자의 가족 |
◎ 프로그램 구성
- 대상자 상태, 특성, 환경에 맞는 돌봄 정보 및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
◎ 찾아가는 프로그램
노인장기요양보험에 관한 모든 것을 총정리 해 놓았습니다.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.